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난이도: solved.ac 골드 4
구현 방법
board라는 2차원 배열에 뱀의 현재 모습을 그렸고, dir라는 2차원 배열에 뱀의 머리(head)가 이동했던 방향을 나타내었다.
뱀의 머리의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기 위해 H라는 구조체를 만들었고, 꼬리(tail)의 위치도 저장하기 위해 T라는 구조체를 만들었다.
초기 t(시간) 값은 1로 주었고, 이동할 때마다 1씩 증가하도록 하였다.
이동할 때는 먼저 head를 옮겼는데, 이동할 head의 위치가 범위를 벗어나거나 자기 자신과 부딪힐 때는 br라는 bool형 변수로 오류가 났다는 것을 표시하고 return 하였다.
머리를 정상적으로 옮길 수 있다면 이에 두 가지 경우가 생긴다.
1. 사과가 있는 자리인 경우
2. 사과가 없는 자리인 경우
1번의 경우에는 이미 head는 옮겼으니 더 이상 할 게 없다. (몸의 길이가 1 증가해 꼬리는 움직이지 않으므로)
2번의 경우에는 꼬리를 옮겨줘야 한다.
head는 이동한 방향을 dir에 그리며 움직였으니 tail(꼬리)는 head가 그린 방향을 따라 움직이면 된다.
tail의 이동이 끝났다면 board과 dir에서 이전의 tail 값을 0으로 지워주었다.
그리고 이동은 L개의 이동 방향 정보에 쓰여있는 X(시간) 값보다 t가 같거나 작을 때까지 while문을 이용해 반복해주었고, 그 X값일 때까지 이동한 후 C값에 따라 head의 방향을 바꿔주었다.
L개의 이동 방향을 모두 마친 후에는 더 이상 방향 변환이 없으므로 벽에 부딪히거나 자기 자신과 부딪히기 전까지 travel 함수를 반복해주었다.
코드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int board[101][101], dir[101][101];
// board: 현재 뱀의 몸을 표시, dir: head가 이동한 방향을 나타냄
// head는 dir에 이동한 방향을 그리며 이동
struct _Head {
int stat; // head의 이동 방향
int hy; // head의 y좌표
int hx; // head의 x좌표
} H;
// stat = 1이면 오른쪽, 2이면 아래, 3이면 왼쪽, 4이면 위로 이동
struct _Tail {
int ty; // tail의 y좌표
int tx; // tail의 x좌표
} T;
int N, K, L, t = 1; // t: time
bool br; // 벽을 만나거나 자기 자신과 부딪혔을 때 1
vector<pair<int, char>> ch;
void travel();
int main() {
ios::sync_with_stdio(0);
cin.tie(0);
cout.tie(0);
int i, y, x;
cin >> N >> K;
while (K--) {
cin >> y >> x;
board[y][x] = -1; // 사과는 -1로 표시
}
cin >> L;
int X;
char C;
for (i = 0; i < L; i++) {
cin >> X >> C;
ch.push_back(make_pair(X, C));
}
// 초기화
board[1][1] = 1; dir[1][1] = 1;
H.hy = 1; H.hx = 1; H.stat = 1;
T.ty = 1; T.tx = 1;
for (i = 0; i < L; i++) {
while (t <= ch[i].first) {
travel();
if (br == 1)
break;
}
if (br == 1)
break;
// 위의 반복문을 돌고나면 t > X가 됨
if (ch[i].second == 'D') {
// 오른쪽으로 회전
H.stat++;
if (H.stat == 5)
H.stat = 1;
}
else if (ch[i].second == 'L') {
// 왼쪽으로 회전
H.stat--;
if (H.stat == 0)
H.stat = 4;
}
dir[H.hy][H.hx] = H.stat; // 바뀐 head의 상태로 갱신
}
while (!br)
travel();
cout << t;
}
void travel() {
int ny = H.hy, nx = H.hx;
// head의 방향에 따라 이동시켜줌
if (H.stat == 1) nx++;
else if (H.stat == 2) ny++;
else if (H.stat == 3) nx--;
else if (H.stat == 4) ny--;
if (ny <= 0 || ny > N || nx <= 0 || nx > N) {
// 벽에 부딪혔을 때
br = 1;
return;
}
if (board[ny][nx] == 1) {
// 자기 자신에게 부딪혔을 때
br = 1;
return;
}
//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때
dir[ny][nx] = H.stat; // 이동할 위치에 현재 head의 방향을 표시
H.hy = ny; // head y좌표 업데이트
H.hx = nx; // head x좌표 업데이트
t++; // 1초 증가
if (board[ny][nx] == -1) {
// 이동할 위치에 사과가 있다면 head만 이동시켜주고 return
board[ny][nx] = 1;
return;
}
board[ny][nx] = 1; // head의 바뀐 위치 표시
int cury = T.ty, curx = T.tx; // 현재 tail의 위치
// 앞서 head가 그렸던 방향으로 tail 이동시켜줌
if (dir[T.ty][T.tx] == 1) T.tx++;
else if (dir[T.ty][T.tx] == 2) T.ty++;
else if (dir[T.ty][T.tx] == 3) T.tx--;
else if (dir[T.ty][T.tx] == 4) T.ty--;
dir[cury][curx] = 0; // tail 부분 지워줌
board[cury][curx] = 0; // tail 부분 지워줌
}
성능